융합미디어콘텐츠정책전공
융합미디어콘텐츠정책전공
이름
이영주
전공
미디어 정책 및 법제
TEL
02-970-6869
E-mail
roselee@seoultech.ac.kr
학력
1991.2 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 문학사
1998.8.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문학석사
2005. 8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언론학 박사
주요 경력
현) SBS 시청자위원회 위원(2022.3~)
현)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과 트렌드> 기획이사(2020.5~)
현) 장애인방송시청보장위원회 위원(2021.1~)
현) 국내제작방송인정위원회 위원(2021.1~)
현) 보편적시청보장위원회 위원(2022.3~)
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보공개심의위원회 위원(2022.3~)
현) 방송통신위원회 부가통신사업자 이용자보호업무평가 위원(2023.8~)
현) 시청자미디어재단 자문위원(2020.5~)
현)정보통신정책학회 운영이사(2019~)



전) 방송통신연구 편집이사(2021.1~12)
전)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부회장(2020.1~2020.12)
전) K 쇼핑 시청자위원(2020.9~2021.8)
전) 정보통신정책학회 책임편집위원(2016~2018)
전) 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위원(2016.6~2018.6)
전)서울시정보화위원회 자문위원(2014,5~2016.5)
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위원회 위원(2012.5~2016.5)
전) 호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전임강사(2007.3~2009.2)
연구 분야
미디어 산업, 디지털 경제, 미디어 정책, IT정책, 미디어 이용자 연구
담당 교과목
연구방법론
커뮤니케이션이론
텔레커뮤니케이션법제
영상경제학
디지털콘텐츠유통론
ICT혁신사례연구
인공지능과 콘텐츠
데이터경제와 정책
IOT 생태계와 미디어
미디어정책
미디어경영
한류와 콘텐츠
미디어산업과 ESG
저널 논문
◾ TV홈쇼핑과 온라인 쇼핑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구매 경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vol.24 No.5 pp.53~68, 2023이영주
◾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서 지식공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vol.24 No.4 pp.3~22, 2023이영주
◾ 유튜브에서의 TV 뉴스/시사 콘텐츠의 지속사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31 No.2 pp.101~128, 2023이영주
◾ 국내 미디어환경 변화를 고려한 지상파 민영방송 소유겸영규제의 현실화 방안, 방송문화, vol.424 pp.34~73, 2023이영주
◾ TV 메타버스 예능 프로그램 제작 애로사항과 개선 방안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vol.19 No.1 pp.217~242, 2023이영주
◾ 메타버스 플랫폼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70 pp.481~513, 2023이영주
◾ 스포츠 스타의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 출연과 프로그램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제작진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vol.22 No.1 pp.249~281, 2023이영주
◾ 지상파 민영 방송의 소유 규제 완화가 방송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한국방송학보, vol.36 No.2 pp.1~37, 2022
[원문보기] 이영주
◾ 웹툰 플랫폼의 국제적 다각화 전략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웹툰의 일본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66 pp.589~629, 2022이영주
◾ 1인 게임 방송 시청 시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34 No.4 pp.23~38, 2021
[원문보기] 이영주
◾ OTT 플랫폼 환경에서의 국내 콘텐츠 기업의 경영전략: 동적 역량 접근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38 No.3 pp.5~45, 2021
[원문보기] 이영주
◾ 오보 문제에 대한 기자 인식 :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65 No.4 pp.239~272, 2021
[원문보기] 이영주
◾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의 맞춤형 광고를 위한 이용자 정보 수집 및 활용 범위에 관한 연구: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데이터 활용 원칙을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vol.21 No.3 pp.89~119, 2020
[원문보기] 이영주
◾ 유튜브 아동용 콘텐츠 정책 변화 이후 동영상 광고의 상품 유형 및 유해성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vol.16 No.3 pp.114~136, 2020
[원문보기] 이영주
◾ 불법 저작물 사이트의 광고 차단을 통한 저작권 침해 방지 연구 – 자금 추적 기반 방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20 No.7 pp.331~341, 2020
[원문보기] 이영주
◾ 유료방송시장에서 IPTV와 케이블TV의 기업결합 심사에 부여된 승인 조건의 타당성 검토: 공정경쟁 및 공익성 제고를 위한 조건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37 No.2 pp.5~52, 2020
[원문보기] 이영주
◾ 종합편성채널 사업자에 대한 재승인 심사 제도 및 재승인 조건에 대한 비판적 고찰 2014․2017년 재승인 심사 백서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vol.34 No.3 pp.73~110, 2020
[원문보기] 이영주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알고리듬은 어떤 연관 비디오를 추천하는가: 유튜브의 K POP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20 No.4 pp.1~13, 2020
[원문보기] 이영주
◾ 융합 미디어 서비스 VoD의 후생효과 분석, 한국혁신학회지, vol.14 No.3 pp.59~81, 2019
[원문보기] 이영주
◾ 종합편성채널 시사대담 프로그램의 출연 패널 특성 및 패널 발언과 정당 입장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9 No.5 pp.658~668, 2019
[원문보기] 이영주
◾ 제로레이팅과 수직적 경쟁 제한: 국내 이동통신사의 자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대한 차별적 데이터 제공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vol.33 No.2 pp.104~139, 2019
[원문보기] 이영주
◾ 케이블TV 8VSB 전환이 가입자 유지 및 소비자 후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23 No.6 pp.824~835, 2018
[원문보기] 이영주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MCN 선택 동기와 창작자로서 불만족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8 No.8 pp.62~72, 2018
[원문보기] 이영주
◾ TV홈쇼핑을 통한 중소기업제품 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vol.23 No.3 pp.81~106, 2018
[원문보기] 이영주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유형별 프리롤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8 No.4 pp.677~687, 2018
[원문보기] 이영주
◾ 사회연결망 기법으로 분석한 TV방송 광고주의 광고 집행 추이 4개 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No.101 pp.63~89, 2018
[원문보기] 이영주
◾ 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에 대한 승인제 적용의 타당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보통신정책연구, vol.24 No.4 pp.117~148, 2017
[원문보기] 이영주
◾ 유료방송 플랫폼에서의 극장동시상영 VOD의 구매요인에 관한 연구: 프리미엄 VOD의 구매요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34 No.4 pp.151~194, 2017
[원문보기] 이영주
◾ 유료방송 시장의 시장 구조적 요인 및 가입자 규모에 따른 케이블 SO의 경제적 효율성과 채널 편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vol.31 No.5 pp.120~159, 2017
[원문보기] 이영주
◾ 아동 애니메이션 이용 특성과 캐릭터상품 구매의사의 관계 : TV와 웹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46 pp.23~61, 2017
[원문보기] 이영주
◾ <유료 방송 가입자의 장르 선호도와 VOD 구매의 관계에 관한 연구 :IPTV 영화 VOD 이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6 No.11 pp.91~102, 2016
[원문보기] 이영주
◾ 개인방송 콘텐츠 수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이용 특성과 광고 태도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No.96 pp.68~103, 2016
[원문보기] 이영주
◾ 웹 기반 동영상 콘텐츠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용자 속성, 이용 특성, 미디어 이용과장르 선호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33 No.2 pp.43~85, 2016
[원문보기] 이영주
◾ 카카오택시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이 서비스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vol.17 No.3 pp.93~116, 2016
[원문보기] 이영주
◾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특성과 가이드 채널에 대한 평가가 VOD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21 No.2 pp.210~218, 2016
[원문보기] 이영주
◾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인식과 모바일 게임광고 이용태도가모바일 게임 프로모션 광고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28 No.2 pp.151~157, 2015
[원문보기] 이영주
◾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매의도에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5 No.5 pp.498~506, 2015
[원문보기] 이영주
◾ 매스마케팅 시대로 접어든 모바일 게임 시장의 문제점에 관한 고찰, 한국게임학회지, vol.13 pp.34~41, 2015
[원문보기] 이영주
◾ 웹툰 서비스의 사용편리성과 상호작용적 행위가서비스 만족과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38 pp.259~286, 2015
[원문보기] 이영주
◾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크로스 프로모션의 유용성과성가심이 게임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5 No.1 pp.89~100, 2015
[원문보기] 이영주
◾ 이용자의 UHDTV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UHD 채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20 No.1 pp.48~56, 2015
[원문보기] 이영주
◾ 디지털 지상파 라디오 방송의 전송방식 결정요인에 관한 지상파 방송사의 인식차이와 쟁점 요인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20 No.1 pp.122~139, 2015
[원문보기] 이영주
◾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이용자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중심으로,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19 No.6 pp.925~933, 2014
[원문보기] 이영주
◾ ICT 분야의 국가기술자격증의 취업 및 업무 수행 관련성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19 No.6 pp.907~915, 2014
[원문보기] 이영주
◾ 디지털유료방송가입자의 TV 홈쇼핑 채널의 시청행위와 구매동기가 반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vol.58 No.3 pp.36~58, 2014
[원문보기] 이영주
◾ MVNO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vol.12 No.4 pp.75~84, 2014
[원문보기] 이영주
◾ 외주제작 교양 콘텐츠의 멀티플랫폼재목적화(re-purposing)에 관한 연구-콘텐츠 제작 및 유통 시스템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학연구, vol.18 No.1 pp.79~108, 2014
[원문보기] 이영주
◾ 수평적 규제 하에서의 지상파 방송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 간 겸영 허용 판단 기준에 관한 고찰, 미디어 경제와 문화, vol.12 No.1 pp.7~73, 2014
[원문보기] 이영주
◾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행태, 콘텐츠, 기능, 비용이 이용 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18 No.5 pp.749~757, 2013
[원문보기] 이영주
◾ 다채널 유료방송시장에서 동일 지역 내 복수 SO 간 수평결합의 경쟁제한 가능성 검토: 시장 경쟁 수준, 소비자 후생, 기업 효율성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vol.14 No.3 pp.5~46, 2013
[원문보기] 이영주
◾ 멀티 디바이스의 융합 이용을 토대로 한 N스크린 서비스 이용자의 연계이용/동시이용과 인지된 유용성 및 인지된 용이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vol.9 No.3 pp.55~73, 2013
[원문보기] 이영주
◾ 모바일 게임의 장르적 특성 및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연계성이 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26 No.3 pp.25~33, 2013
[원문보기] 이영주
◾ 온라인에서의 지상파방송 동영상콘텐츠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8 pp.348~359, 2013
[원문보기] 이영주
◾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방송콘텐츠 심의를 위한 DB 시스템 개선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5 pp.9~18, 2013
[원문보기] 이영주
◾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3 pp.99~108, 2013
[원문보기] 이영주
◾ Regulatory concerns over the mobile OS in-app purchase policy, As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ol.4 No.2 pp.17~29, 2012
[원문보기] 이영주
◾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 완료 이후 700MHz대역 주파수 재배치에 대한 이용자 인식 연구,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17 No.6 pp.1080~1090, 2012
[원문보기] 이영주
◾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케이블 SO의 시장성과 개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vol.26 No.3 pp.218~254, 2012
[원문보기] 이영주
◾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인력 양성 시스템에 관한 연구 -KIPA 디렉터스쿨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No.24 pp.125~147, 2012
[원문보기] 이영주
◾ 방송통신사업자의 부당한 이용자 차별 행위의 위법성 판단 기준의 타당성 및 효과적 규제 방안 : 경품 제공 및 요금 감면 관련 행위를 중심으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ol.13 No.1 pp.27~36, 2012
[원문보기] 이영주
◾ 이용자 선택권 관점에서의 모바일 인터넷 전화(m-VoIP)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무선망 중립성 적용 가능성 검토, 방송통신연구, No.77 pp.107~133, 2012
[원문보기] 이영주
◾ UHDTV 영상기술 - 서비스개발 고려사항 및 정책적 방안, 정보과학회지, vol.29 No.12 pp.45~54, 2011이영주
◾ 초고선명 TV의 영상에 관한 고려사항 및 개발 방향, 한국영상제작학회지, vol.15 pp.25~34, 2011이영주
◾ 지상파방송과 차별화된 종합편성채널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시장 경쟁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vol.12 No.4 pp.77~110, 2011이영주
◾ 스마트 미디어의 플랫폼 중립성 적용 가능성 검토: 안드로이드 OS 플랫폼의 구글 검색 애플리케이션 사전 탑재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vol.25 No.4 pp.213~248, 2011이영주
◾ 방송광고 자율심의체제에서의 합리적 심의제도에 관한탐색적 연구: 성 표현 방송광고심의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55 No.1 pp.196~218, 2011이영주
◾ 지상파방송사업자 채널사용사업에 대한 비대칭적 규제의 타당성 검토: 방송법 시행령 제4조 3항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vol.10 No.4 pp.425~462, 2010이영주
◾ 디지털방송시대를 대비한 방송장비 국산화방안, 영상제작연구, vol.13권 pp.3~7, 2010이영주
◾ PVR 초기 수용자의 PVR 서비스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SkyPVR 초기 수용자의 혁신성과 능동성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vol.10 No.3 pp.291~326, 2010이영주
◾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에 대한 저작권 보호 및 실질적 유사성의 판단 기준에 관한 연구 :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vol.10 No.1 pp.288~321, 2010이영주
◾ 문화콘텐츠 관련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 분야, 목적, 방법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vol.10 No.1 pp.124~165, 2010이영주
◾ 방송소외계층의 방송기기 사용 용이성을 위한 기술개발 현황 및 방향, 방송공학회지, vol.14 No.4 pp.74~84, 2009이영주
◾ 디지털 디바이드 해소를 위한 디지털 기기 개발 및 보급 현황, 방송공학회지, vol.14 No.4 pp.64~73, 2009이영주
◾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고화질 VOD 이용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vol.9 No.4 pp.639~670, 2009이영주
◾ 플랫폼 차별화를 위한 콘텐츠 수요와 공급량 분석,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14 No.6 pp.783~795, 2009이영주
◾ 지상파 라디오 방송의 인터넷 동시 전송에 대한법적 분류와 디지털음성송신에 대한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의 타당성 고찰, 한국언론학보, vol.53 No.3 pp.222~241, 2009이영주
◾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신문방송 소유 겸영 규제 정책, 방송통신연구, No.66 pp.69~99, 2008이영주
◾ 지상파 방송에 대한 방송심의규제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 :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분석 및 시행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52 No.3 pp.299~322, 2008이영주
◾ 시청자단체활동 지원사업의시청자권익보호정책으로서의 타당성실행목표 및 운영방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vol.21 No.5 pp.217~239, 2007이영주
◾ 시청자 운동에 대한 단체 활동가의 인식과 단체 활동의 관련성 연구, 한국언론학보, vol.51 No.3 pp.201~228, 2007이영주
◾ 케이블 TV 사업자의 시장 성과와 규모의 경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vol.50 No.4 pp.228~248, 2006이영주
◾ 케이블 TV 사업자의 요금 인상의 타당성과 채널 구성 변경의 위법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vol.20 No.4 pp.198~230, 2006이영주
◾ 공익성 방송 분야의 의무전송 규정에 관한 타당성 고찰, 한국언론학보, vol.50 No.2 pp.148~173, 2006이영주
◾ 온라인 뉴스 웹사이트의 이용 약관에 관한 연구: 계약적 구속력과 저작물 이용 허용범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49 No.6 pp.373~400, 2005이영주
학술대회
이영주(2017). 케이블 TV의 미래 역할과 정책 과제, 미디어경영학회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2017). 유료방송 플랫폼과 OTT, 디지털 케이블 연구원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6). M&A와 방송시장 경쟁,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황하성 (2015).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는 전통 미디어 기업의 핵심 자원으로서 콘텐츠 가치 증대를 위한 전략,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문
송진, 이영주 (2015). 모바일 콘텐츠로서 웹드라마의 변형과 진화, 한국방송학회 · BCWW공동 주최 세미나 <방송 콘텐츠의 창조적 혁신을 찾다 : 융합, 혼종, 협업> 발표문
이영주 (2015). 1위 케이블 사업자가 떠나는 유료방송시장의 문제와 정책 당국의 과제,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4권, 42~47
이영주 (2015). 매스마케팅 시대로 접어든 모바일 게임 시장의 문제점에 관한 고찰 『한국게임학회』,
이영주 (2014).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TV홈쇼핑의 양방향 커머스 대응 방안, 한국방송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발표문
김현경, 이영주 (2014).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비대칭적 법적 규제 및 콘텐츠 수급 방안,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4). 티커머스의 사업적 쟁점과 활성화 방안,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발표문
주정민, 이영주 (2013). 한국 방송산업의 구조와 공영방송 수신료의 관계 연동성, 한국언론 3학회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와 재원적 기초>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2). 지상파 방송의 N 스크린서비스의 법제도적 쟁점과 정책방안, 한국방송학회 <지상파방송의 N 스크린 서비스와 지역방송의 지역성>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2). 방송시장에서의 배타적 채널/콘텐츠 거래 행위에 대한 위법성 고찰 : 방송법상 금지행위 규정을 중심으로 ,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2). 케이블의 디지털 전환이 결합상품 가입 및 가입자당 수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1). 케이블 TV 지역채널의 보도 기능 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디지털 방송 시대의 케이블 TV 채널 운영 정책>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1).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위상 및 활동에 대한 학술적 논의의 특성, 한국언론학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위상 및 방향성>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1). 자율심의체제에서 운용되고 있는 방송광고 심의규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언론법학회 세미나 발표문
이영주 (2011). 케이블 TV 지역채널의 보도 기능 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문
류준호, 이영주 (2010). 문화콘텐츠 관련 국내 언론보도의 프레임 유형화 연구 : 2001~2010년 신문보도를 대상으로, 한국문화콘텐츠 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문
◾ 이영주, 채정화 , OTT 플랫폼 이용자의 이용 특성 및 피해 경험이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플랫폼 연구회 > 발표, 경성대학교, 2023이영주
◾ 이영주 , 국내 미디어환경 변화를 고려한 방송소유겸영 규제 개선방안, 국내 방송미디어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유겸영규제 개선 방안, 방송회관 , 2022이영주
◾ 이영주, 채정화 , 유료방송사업 민원처리 개선방안 연구, 한국방송학회 방송산업과 정책 연구회 발표, 제주대학교, 2022이영주
◾ 이영주, OTT 플랫폼 - 독립 제작사 상생 협력 사례, OTT-콘텐츠 글로벌 상생협의회, CKL, 2021이영주
◾ 이영주 , 이용자 이익 보호의 가치와 미래, 2021 방송시장 공정경쟁 활성화 방안, ASSA 빌딩, 2021이영주
◾ 이영주, 유료방송과 디지털 플랫폼의 융합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 방향, 글로벌 미디어 시대, 바람직한 플랫폼 정책 구현 방안, 상연재, 2021이영주
◾ 이영주, 민영지상파방송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소유규제 개선 방안, 민영방송의 공공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한국프레스센터, 2021이영주
◾ 1, OTT와 콘텐츠 산업의 상생 전략, 미디어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 온라인 줌 , 2021이영주
◾ 김상임, 이영주, 웹툰 웹소설 플랫폼 사업자의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시장 진출 전략, 미디어 플랫폼의 무한확장 : 방송의 진화와 책무,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 2021이영주
◾ 김상임 이영주, 드라마 제작사의 인수합병이 제작역량 강화 및 유통 창구 확대에 미치는 영향, 콘텐츠의 시대, 코너스톤, 2020이영주
◾ 이영주, 방송규제변화와 유료방송 규제개선 방향, 디지털 뉴딜 시대, 유료방송시장 발전을 위한 규제 개선 및 진흥 방안, 한국프레스센터, 2020이영주
◾ 이영주, 미디어 시장 M&A 정책의 개선방향, 방송미디어법제도 포럼, 화상회의, 2020이영주
◾ 이영주, 채정화 ,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의 맞춤형 광고 정책에 관한 연구 :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데이터 활용 원칙을 중심으로, 디지털 다이나믹스 시대 살아가기, 고려대, 2020이영주
◾ 이영주 , 온라인 플랫폼 기업결합에서 나타나는 이용자 데이터 통합에 대한 고찰, 데이터의 가치와 사회적 활용, 경북대, 2020이영주
◾ 이영주 유수정, 유튜브키즈 콘텐츠의 동영상 광고 집행 정책 변경에 관한 고찰, 언론법제윤리 세션, 경북대, 2020이영주
◾ 이영주, 이창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알고리듬은 어떤 연관 동영상을 추천하는가, BTS 너머의 케이팝, 연세대학교 백양누리관, 2019이영주
◾ 유수정, 이영주, 유홍식,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환경에서 초기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측면에서의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 변화와 미디어의 진실성, 부산 경상대, 2018이영주
◾ 이영주, 케이블 TV의 미래 역할과 정책 과제, 지능정보 미래 사회 - 미디어 상행, 연결, 가치, 대한상공회의소, 2017이영주
◾ 이영주, M&A와 방송시장의 경쟁, 글로벌 융합 환경 하에서의 방송통신 산업 발전방향 모색, 전국은행연합회, 2016이영주
◾ 이영주, 황하성,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는 전통 미디어 기업의 핵심 자원으로서 콘텐츠 가치 증대를 위한 전략, 멀티플랫폼 시대의 방송영상 콘켄츠와 시청경험, 방송통신대학, 2015이영주
◾ 송진, 이영주, 모바일 콘텐츠로서 웹드라마의 변형과 진화, 방송 콘텐츠의 창조적 혁신을 찾다 : 융합, 혼종, 협업, 코엑스, 2015이영주
◾ 김현경, 이영주,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비대칭적 법적 규제 및 차별적 콘텐츠 수급 전략의 쟁점과 과,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규제가 국내 광고 및 동영상 시장에 미치는 영향, 프레스센터, 2014이영주
◾ 이영주,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TV 홈쇼핑의 양방향 커머스 대응 방안, 빅데이터와 방송, 제주 샤인빌 리조트, 2014이영주
◾ 이영주, T-Commerce의 사업적 쟁점과 활성화 방안, 디지털 방송시대 T-Commcerce 활성화 방안 세미나 발표문, 프레스센터, 2013이영주
◾ 주정민 이영주, 한국 방송산업의 구조와 공영방송 수신료의 관계 연동성,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와 재원적 기초, 프레스 센터 19층 기자회견장, 2013이영주
◾ 한국 방송산업의 구조와 공영방송 수신료의 관계 연동성, 한국언론 3학회 세미나, 2013이영주
◾ 이영주, 디지털 전환 정책에 대한 평가 및 신기술의 도입 타당성, 융합미디어의 등장과 방송통신정책의 개선 방향, 이화여대, 2012이영주
◾ 이영주, 송진, 방송시장에서의 배타적 채널/콘텐츠 거래 행위에 대한 위법성 고찰 : 방송법상 금지행위 규정을 중심으로, 방송관계법상 금지행위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2012이영주
◾ 이영주, 지상파방송 N스크린 서비스의 법제도적 쟁점과 정책방안, 지상파방송의 N스크린 서비스와 지역방송의 지역성, 방송회관, 2012이영주
◾ 이영주 박정우, 케이블의 디지털 전환이 결합상품 가입 및 가입자당 수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힐튼 호텔, 2012이영주
◾ 컨버전스 시대의 플랫폼 중립성 이슈 - 모바일 OS IAP를 중심으로, 스마트 컨버전스를 위한 인터넷법제 세미나 발표집, 고려대 백주년 기념 삼성관, 2011이영주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위상 및 활동에 대한 학술적 논의의 특성, 한국언론학회 <방송통신심위위원회의 위상 및 방향성> 세미나 발제집, 방송회관, 2011이영주
◾ 송진, 이용자선택권 확대를 위한 무선망중립성 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집, 명지대학교, 2011이영주
◾ 케이블TV 지역채널의 보도 기능 정립에 관한 연구, 디지털 방송시대의 케이블TV 채널운영정책, 부산 벡스코, 2011이영주
◾ 이영주, 송진, 바람직한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 조성을 위한 플랫폼 중립성 정책 수립 방안,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플랫폼 중립성, 부여 롯데리조트, 2011이영주
◾ 유수정, 방송통신서비스의 이용자 이익 저해행위의 위법현황 및 효과적 규제 방안, 한국방송학회 방송법제연구회 발표자료집, 부여 롯데리조트, 2011이영주
◾ 류준, ○ 문화콘텐츠 관련 국내 언론보도의 프레임 유형화 연구 : 2001~2010년 신문보도를 대상으로, 2010 한국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 발표문, 서강대학교, 2010이영주
연구프로젝트
◾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 방송통신기업간 기업결합 심사 시 시장 경쟁과 공익성 증진을 위한 승인 조건에 관한 고찰, 산학협력단, 2019.03.~2020.02.이영주
◾ 제로레이팅과 수직적 경쟁 제한 : 국내 이동통신사의 자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대한 차별적 데이터 제공을 중심으로, 산학협력단, 2018.05.~2019.02.이영주
◾ 유료방송시장의 시장구조적 요인 및 가입자 규모에 따른 케이블 SO의 경제적 효율성과 채널 편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 산학협력단, 2017.07.~2017.12.이영주
◾ 클립 동영상 이용 시 광고회피의사와 광고집행방식에 대한 인식이 콘텐츠 시청의사에 미치는 영향, 산학협력단, 2017.07.~2017.12.이영주
◾ 홈쇼핑 산업조사 분석 및 상생협력 방안 연구,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7.06.~2017.12.이영주
◾ 다채널 유료방송서비스 이용자의 프로모션 채널 시청 동기 및 만족과 VOD 구매와의 관계, 산학협력단, 2015.11.~2016.05.이영주
◾ 카카오택시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이용동기가 서비스불만족에 미치는 영향, 산학협력단, 2015.11.~2016.12.이영주
◾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크로스 프로모션의 유용성과 성가심이 게임 몰입에 미치는 영향, 산학협력단, 2014.11.~2015.06.이영주
◾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산학협력단, 2014.11.~2015.06.이영주
◾ MVNO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산학협력단, 2013.09.~2014.07.이영주
◾ 디지털유료방송가입자의 TV 홈쇼핑 채널의 시청행위와 구매동기가 반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산학협력단, 2013.09.~2014.07.이영주
◾ 과학기술·ICT 자격증의 국가간 상호인정 방안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3.08.~2014.02.이영주
◾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표준화 방안 및 세계진출 전략,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2.10.~2012.12.이영주
◾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산학협력단, 2012.09.~2013.04.이영주
◾ UHDTV 서비스 모델에 따른 방송프로그램 서비스 정보 및 콘텐츠 저장, 지식경제부, 2012.08.~2013.01.이영주
◾ 동일 지역 내 케이블 SO의 기업 결합의 공정위의 심결례 분석: 시장성과 및 서비스 개선을 중심으로, 산학협력단, 2012.05.~2013.08.이영주
◾ 콘텐츠 생태계 관점에서의 EBS 외주제작 선순환 방안, 한국교육방송공사, 2012.04.~2012.06.이영주
◾ 미래 방송환경을 고려한 UHDTV 최신 기술동향 분석 및 서비스 모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1.07.~2012.01.이영주
◾ 방송소외계층의 디지털미디어 활용 가이드라인 개발, 한국전파진흥원, 2010.05.~2010.10.이영주
◾ 3D 입체 방송산업 현황과 방송용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10.04.~2010.07.이영주
담당자 : 대학원행정실
전화번호 : 02-970-6795
공유하기 :   icon icon icon    
출력하기
copyright(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s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융합과학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