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공공정책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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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안내 AI공공정책전공 교수진 소개
이름
이혁주
전공
도시정책, 도시공학
TEL
02-970-6494
E-mail
rheehj@seoultech.ac.kr
연구실
상상관 808호
학력
1992년 : 미 펜실바니아大 건축대학원 졸 (도시 및 지역계획학 박사)
1987년 : 미 하버드大 행정대학원 졸 (정책학 석사)
1983년 :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졸 (공학사)
주요 경력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1997.4 ~ 현재)
- 서울시정개발연구원(현 서울연구원) 도시경영연구부 책임연구원(1993.1.1 - 1997.3)
- 안양대학교 전산통계학과 전임강사(1992)
연구 분야
토지이용 규제
담당 교과목
경제학1,2, 도시문제와 정책, 경제의 이해
주요논문 및 저서
Georg Hirte, Hyuk-Ki Min and Hyok-Joo Rhee. (2022). Regulation versus Taxation: Efficiency of Zoning and Tax Instruments as Anti-Congestion Policies. Journal of Housing Economics. 56: 101837.

이혁주, 유상균. (2021). 밀도규제의 구속성과 규제의 타당성 검토. 국토계획, 56(5): 44-59.

유상균, 민혁기, 이혁주. (2021). 보유세 징수와 용적률 규제완화가 주택부문의 형평성과 비효율성에 미치는 효과 비교. 국토계획, 56(5): 137-152.

유상균, 이혁주. (2019). 기성시가지 용적률 규제와 계획가치. 국토계획, 54(5): 107-128.

이혁주, (2019). 토지공개념과 밀도규제. 국토계획, 54(2): 170-191.

민혁기, 정창무, 이혁주, 유상균. (2017). 용적률 규제가 지역총생산에 미치는 영향. 국토계획, 52(7): 143-160.

유상균, 이혁주, 정창무, 민혁기. (2017). 용적률 규제와 효율성. 국토계획, 52(6): 129-152.

이혁주. (2016). 주택속성으로서 건폐율과 규제의 효과. 국토계획, 51(4): 49-63.

이혁주. (2015). 용적률 규제의 미시경제학과 규제 준수비용의 측정. 국토계획, 50(2): 5-16.

Rhee, HJ., Yu, S., & Hirte, G. (2014). Zoning in Cities with Traffic Congestion and Agglomeration Economies. Regional Science and Urban Economics, 44(C): 82-93.

이혁주. (2014). 세수 재순환과 토지이용-교통모형을 이용한 혼잡통행료 분석방법론. 대한교통학회지, 32(4): 357-368.

이혁주. (2014). 교통서비스의 공급과 헨리 조지의 정리. 국토계획, 49(5): 241-250.

이혁주. (2014). 혼잡통행료, 교통시설의 규모 및 재원조달: 토지이용-교통모형을 이용한 일반균형분석. 국토계획, 49(1): 193-202.

이혁주. (2014). 재산세 경감을 통한 혼잡통행료의 재순환과 정책시사. 국토계획, 49(1): 127-136.

이혁주. (2013). 조세가 이미 존재하는 정책환경에서 혼잡통행료의 일반균형적 분석방법론. 국토계획 48(3): 293-306.

유상균, 이혁주. (2011). 수치해석적 공간균형모형의 후생함수에 대한 연구와 시사. 국토계획 46(4): 199-208.

이혁주. (2010). 도시확산 억제 정책수단의 효율성과 형평성. 「한국행정학보」44(3): 291-308.

Rhee, Hyok-Joo. (2009). Telecommuting and Urban Spraw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14: 453-460.

Rhee, Hyok-Joo. (2008) Home-Based Telecommuting and Commuting Behavior. Journal of Urban Economics, 63: 198-216.

이혁주. (2007). 농업부문의 내생화와 그린벨트. 국토계획. 42(3): 77-87.

Anas, Alex and Rhee, Hyok-Joo. (2007). When Are Urban Growth Boundaries Not a Second-Best to Congestion Tolls? Journal of Urban Economics, 61: 263-286.

이혁주. (2006). 재택근무 공간모형과 연산 알고리즘. 국토계획, 41(4): 19-28

Anas, Alex and Rhee, Hyok-Joo. (2006). Curbing Excess Sprawl. Regional Science and Urban Economics, 36(4): 510-541.

이혁주. (2006). 재택근무가 내재하는 공간균형 모형의 구축. 지역연구 22(1): 85-111.

이혁주. (2005). 덴마크 전력산업의 규제완화와 정책시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9(2): 27-45.

Rhee, Hyok-Joo. (2004). Environmental Externalities, Median Voters, and the Multicentric City. Journal of Regional Science, 44(1): 75-94.

이혁주, 김선웅, 박종철. (2003). 재택근무와 총통행거리. 지역연구. 4월호

이혁주. (2002). 토지이용-교통 일반균형모형과 상보적 해법 예시. 국토계획. 37(3): 221-230

이혁주. (2001). 재해비용과 하인리히 방식. 산업안전학회지 16(3): 106-110.

김선웅, 이혁주. (2001). A Theory of Home-Based Telecommuting. 국토계획 36(2): 223-233.

이혁주. (1999). A Complementarity Approach to Spatial Equilibrium Problems. 국토계획 34(4): 205-214.

이혁주, 이상수. (1997). 지방자치시대의 보건의료 정책: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31(1): 113-129.

이혁주. (1997). 지방자치시대에 있어 내무부 정원관리방식의 대안탐색. 한국행정학보 31(3): 89-106.

이혁주, 박희봉. (1996). 도시행정서비스의 생산특성과 비효율분석. 한국행정학보 30(4): 121-137.

이혁주, 이상호, 주동일, 김현아. (1996). 지방공기업에 대한 경영통제와 관리정책 개선방안. 한국행정학보 30(2): 145-149.

이혁주. (1995). 가치극대화모형을 이용한 인력배분: 사례연구. 한국행정학보 29(2): 469-485.

이혁주, 이상호. (1995). 지자체 인력배분을 위한 새로운 기법개발. 한국행정학보 29(1): 111-121.

이혁주, 최병대. (1995). 지방공기업의 당면과제와 발전방안: 서울시 투자기관을 중심으로. 공기업론총 7: 117-161.

이혁주. (1995). 지자체를 위한 인력산정기법. 한국행정학보 29(3): 621-640.

이혁주. (1993). A Location Competition Model of the Obnoxious Facilities with Spillover Effects. 지역연구 9: 107-114.

이혁주. (1993). 농가의 생활쓰레기, 과연 방치해도 좋은가? 국토계획 28(3): 261-274.

이혁주. (1992). 지방정부간 정책경쟁과 불확실성의 영향. 한국행정학보 26(4): 1325-1340.
저널 논문
◾ 서울 아파트가격 급등 원인에 대한 통계적 검토 : 정부 대 시장, 국토계획, vol.57 No.7 pp.69~90, 2022이혁주
◾ Regulation versus taxation: Efficiency of zoning and tax instruments as anti-congestion policies, JOURNAL OF HOUSING ECONOMICS, vol.56, 2022이혁주
◾ 보유세 징수와 용적률 규제완화가 주택부문의 형평성과 비효율성에 미치는 효과 비교, 국토계획, vol.56 No.5 pp.137~152, 2021이혁주
◾ 밀도규제의 구속성과 규제의 타당성 검토 : 서울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국토계획, vol.56 No.5 pp.44~59, 2021이혁주
◾ 기성시가지 용적률 규제와 계획가치 - 서울대도시권을 중심으로 -, 국토계획, vol.54 No.5 pp.107~128, 2019이혁주
◾ 토지공개념과 밀도규제 - 계획가치론적 비판 -, 국토계획, vol.54 No.2 pp.170~191, 2019이혁주
◾ 용적률 규제가 지역총생산에 미치는 영향, 국토계획, vol.52 No.7 pp.141~158, 2017이혁주
◾ 용적률 규제와 효율성, 국토계획, vol.52 No.6 pp.129~152, 2017이혁주
◾ 주택속성으로서 건폐율과 규제의 효과, 국토계획, vol.51 No.4 pp.49~63, 2016이혁주
◾ 용적률 규제의 미시경제학과 규제 준수비용의 측정, 국토계획, vol.50 No.2 pp.5~16, 2015이혁주
◾ 교통서비스의 공급과 헨리 조지의 정리, 국토계획, vol.49 No.5 pp.241~250, 2014이혁주
◾ 세수 재순환과 토지이용-교통모형을 이용한 혼잡통행료 분석방법론, 대한교통학회지, vol.32 No.4 pp.357~368, 2014이혁주
◾ 혼잡통행료, 교통시설의 규모 및 재원조달 : 토지이용-교통모형을 이용한 일반균형분석, 국토계획, vol.49 No.1 pp.193~202, 2014이혁주
◾ 재산세 경감을 통한 혼잡통행료의 재순환과 정책시사, 국토계획, vol.49 No.1 pp.127~136, 2014이혁주
◾ Zoning in cities with traffic congestion and agglomeration economies, REGIONAL SCIENCE AND URBAN ECONOMICS, vol.44 pp.82~93, 2014이혁주
◾ 혼잡통행료와 대중교통 보조금의 효용개선 원인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vol.31 No.3 pp.74~85, 2013이혁주
◾ 조세가 이미 존재하는 정책환경에서 혼잡통행료의 일반균형적 분석방법론, 국토계획, vol.48 No.3 pp.293~306, 2013이혁주
◾ 수치해석적 토지이용-교통모형의 이론연구 도구화: 교통수요의 내생화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vol.31 No.2 pp.33~44, 2013이혁주
◾ 연산일반균형모형을 활용한 혼잡세와 대중교통 보조금에 의한 도시의 토지이용 및 교통 환경 변화와 대기오염유발물질 저감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국토계획, vol.48 No.2 pp.217~228, 2013이혁주
◾ 집적의 경제가 구현된 공간균형모형의 분석방법론, 국토계획, vol.48 No.1 pp.181~189, 2013이혁주
◾ 토지이용-교통 일반균형모형의 후생함수와 혼잡통행료, 국토계획, vol.47 No.4 pp.183~192, 2012이혁주
◾ 수치해석적 공간균형모형의 후생함수에 대한 연구와 시사, 국토계획, vol.46 No.4 pp.199~208, 2011이혁주
◾ 토지의 기회비용과 일반균형 공간모형, 국토계획, vol.46 No.2 pp.103~111, 2011이혁주
◾ 도시의 확산 억제 정책수단의 효율성과 형평성, 한국행정학보, vol.44 No.3 pp.291~308, 2010이혁주
◾ 경로선택을 고려한 토지이용-교통 모형의 개발, 국토계획, vol.45 No.1 pp.123~137, 2010이혁주
학술대회
◾ 1, 토지이용규제 시각에서 본 주택문제, 용도지역제 및 대도시 성장관리체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부동산정책연구위원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본관 301호 대회의실, 2015이혁주
◾ 1, 토지이용규제와 도시의 성장관리, 민주화 이후 한국의 정치와 행정: 진단과 모색, 제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2015이혁주
저역서
김학열, 이혁주(편저). (2021). 토지공개념과 국토·도시계획. 서울: 보성각.

김원중, 윤주선, 이혁주, 이형주. (2021). 서울 집값: 진단과 처방. 서울: 박영사.

이혁주. (2009). 행태모형과 정책연구. 박종민·정무권(공편). 「한국행정연구-도전과 과제」, pp.317-342. 서울: 박영사.

이혁주. (2006). 전력산업의 구조개편: 덴마크 사례. 남궁근 외.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거버넌스 개혁」357-389. 경기도, 파주: 한울아카데미.
◾ 김원중, 서울 집값, 진단과 처방, 저서, 979-11-303-1189-0, 박영사, 2021이혁주
연구프로젝트
Hirte, G. & Rhee, HJ. (2016). Regulation versus Taxation: Efficiency of Zoning and Tax Instruments as Anti-Congestion Policies. CEPIE Working Paper No. 05/16 . Center of Public and International Economics. Technische Universitat Dresden.
◾ 밀도규제와 형평성: 이론과 검증, 한국연구재단, 2017.11.~2019.10.이혁주
◾ 용적률규제의 효율성, 산학협력단, 2017.01.~2017.12.이혁주
◾ 성과급적 연봉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산학협력단, 2014.09.~2014.12.이혁주
◾ 혼잡의 억제수단으로서 토지이용규제에 대한 상충된 견해들과 그 이견 해소를 위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4.05.~2015.04.이혁주
◾ 교통서비스의 공급과 헨리조지의 정리, 산학협력단, 2014.03.~2015.02.이혁주
◾ 용적률 규제에 관한 미시경제학적 분석, 산학협력단, 2014.03.~2015.08.이혁주
◾ 교통혼잡과 집적의 경제가 공존하는 도시에서 용도지역제와 혼잡통행료의 비교연구: 이론연구와 정책수단의 평가, 한국연구재단, 2012.07.~2013.06.이혁주
◾ 학과평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산학협력단, 2012.06.~2012.08.이혁주
◾ 집적의 경제와 공간균형 모형, 산학협력단, 2012.05.~2013.03.이혁주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의회(STPN) 발전방안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성회회계, 2011.05.~2011.11.이혁주
기타(학회활동 등)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회원(학회지 편집위원장(2017~2019)
한국행정학회 회원
한국행정이론학회 회원
한국지역학회 회원
대한교통학회 회원
Review of Regional Research 편집위원(독일 지역학회 학술지, 2014년~현재)
담당자 : 대학원행정실
전화번호 : 02-970-6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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