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의 지식정보사회에 접어들어 다양한 IT 기술과 미디어 서비스의 융합 현상은 현대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인접 학문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융합환경에서 제공되는 미디어 서비스, 이를 위해 제작되는 콘텐츠의 소비 현상 및 관련 법체계를 탐구하여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정책을 연구한다. 동시에 정보방송통신기술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며 사회구성원간의 적극적 소통을 통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자 한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본 과정은 크게 미디어산업/정책, 정보방송통신기술정책, 저작권/정보보호법제 분야로 구분된다. 국내 대학원에서 유일하게 정보통신기술과 미디어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을 평가하고 수립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가지고 있다. 정책대학원에 걸맞게 IT와 미디어 분야에서 사회문화적 가치가 명확하고, 동시에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 수립 방안을 집중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 미디어 산업/정책 분야 : 미디어경영, 영상경제학, 인터렉티브마케팅, 디지털콘텐츠유통론, 미디어정책, 텔레커뮤니케이션법제, 데이터경제와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