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미디어콘텐츠정책전공
융합미디어콘텐츠정책전공
이름
안서원
전공
마케팅(소비자행동)
TEL
02-970-6484
E-mail
sahn@seoultech.ac.kr
연구실
무궁관 610호
학력
1991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1995년 The University of Chicago 심리학 석사
1998년 The University of Chicago 심리학 박사
주요 경력
2000년~2002년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BK21 연구교수
2002년~2005년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학진 기초학문 책임연구원
2005년~2007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연구강사
2008년~2009년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BK21 연구교수
2009년~2010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BK21 연구교수
2010년~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 교수
연구 분야
소비자 판단과 의사결정
담당 교과목
기술마케팅, 소비자행동, 신제품개발, Behavioral Decision Making, 스타트업 최적마케팅전략 등
주요논문 및 저서
<국제학술지: SCI>
- Ahn, S., Ha, Y. W., Jo, M. S., Kim, J., & Sarigollu, E. (2023). A cross-cultural study on envy premium: The role of mixed emotions of benign and malicious envies. Current Psychology, 42, 3362-3371.
- Ahn, S., Jo, M.-S., Sarigollu, E., & Kim, C. S. (2022).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Effects of Envy-Evoking Ad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64(4), 506–525. https://doi.org/10.1177/14707853211063845
- Ahn, S., Kim, J., & Ha, Y. W. (2015). Feedback weakens the attraction effect in repeated choices. Marketing Letters, 26(4), 449-459.
- Ahn, S., Yi, Y., & Ahn, D. (2009). Developing the Communication Skills Attitude Scale-Korean: Comparing attitudes between Korea and the West. Medical Education, 43, 246-253.
- Ahn,D. S., & Ahn, S.(2006). Problem based learning (PBL) case bank. Medical Teacher, 28, 744-747.

<국내학술지>
- 안서원, 이완수(2023). 뉴스의 조절 초점 프레임과 백신 접종에 대한 위험지각, 그리고 예방 행동 간의 관계: 뉴스 강조 프레임은 코로나 19 백신 접종 의향을 어떻게 견인하는가? 한국언론정보학보, 120, 86-107.
- 이완수, 안서원 (2022). 코로나19(COVID-19) 뉴스에 대한 위험지각과 백신 접종의향. 한국언론학보, 66(6), 388-425.
- 안서원 (2022). 평점과 후기가 경험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선호 유사성과 선호 차별성의 조절 효과. 소비자학연구, 33(4), 1-25.
- 안서원 (2021). 구매 여정에서 나타나는 고객 평점과 후기의 영향. 마케팅연구, 36(4), 135-155.
- 임혜빈, 안서원 (2020). 창의적 소비효능감이 창의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 지각의 매개 효과와 손재주 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소비자학연구, 31(1), 183-201.
- 안서원, 박병화 (2019). 창의적 소비에 대한 유튜브 비디오 네트워크의 특성과 댓글을 통한 소비자 반응 분석: Ikea hack 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2(1), 95-118. (최우수논문상 수상)
- 이하경, 안서원, 추호정. (2018). 창의적 매장 디스플레이가 창의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의적 소비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9(4), 77-95. (우수논문상 수상)
- 이하경, 안서원. (2018). 온라인 추천 상품의 제시방법이 웹사이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심적 시뮬레이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42(6), 977-987. (우수논문상 수상)
- 안서원, 차경욱, 추호정 (2018). 창의적 소비효능감 척도의 타당도 재검증: 창의성 과제 평가와 과제 제약의 효과. 소비자학연구, 29(1), 1-17.
- 박현정, 안서원(2018). 일탈적 광고는 왜 광고효과가 있을까?: 브랜드명성과 광고 의미 이해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9(6), 31-49.
- 안서원 (2017). 온라인 동영상 사전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스킵 여부와 스킵 시점, 중간 광고와의 비교. 광고학연구, 28(7), 29-45.
- 임혜빈, 안서원, 차경욱, 추호정, 최민영 (2016). 창의적 소비효능감 척도 개발과 타당화. 소비자학연구, 27(3), 171-193.
- 정익재, 안서원 (2016). 위험지각 분석과 위험인지도 도출: 진행자에 의한 인지모델기법의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3), 481-503.
- Kim, H., & Ahn, S. (2014). Consumers' medication scheme for package insert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7(1), 57-71.
- 안서원(2013). 납부ㆍ환급에 대한 기대가 납세순응도에 미치는 영향: 직업, 성별과 조절초점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7(3), 155-174.
- 안서원, 이영훈 (2013). 한국판 레토릭 지수 (RHETSEN-K) 의 개발과 타당화. 의료커뮤니케이션, 8(1), 1-12.
- 안서원, 박수애, 김범준 (2013). 돈과 권력이 대인간 거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7(3), 47-58.
- 장전, 안서원, 박성용 (2013). 의료서비스 품질지각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인의 성형수술 의료관광을 중심으로. 의료커뮤니케이션, 8(1), 52-60.
- 신소연, 안서원 (2013). 브랜드 로고 색상에 대한 반응이 로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4(8), 103-123.
- Ahn, S. W., Kim, J. Y., & Ha, Y. W. (2013). Applying the Multiple Cue Probability Learning. ASIA MARKETING JOURNAL, 15(3), 159-172.
- 안서원, 박수애, 김범준 (2012). 사람들은 돈이 어떤 변화를 가져온다고 생각하는가?: 나와 타인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26, 45-61.
- 안서원, 박수애, 김범준 (2012). 지폐 사용 시 나타나는 대응반응의 심리적 기제.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 광고, 13, 25-40.
- 한미영, 안서원 (2011). 주관적 안녕에 대한 전반적 평가와 일화적 평가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5, 17-29.
- 안서원, 김미라, 안덕선 (2010). 의예과 학생들의 인지양식과 학습양식의 관계. 한국의학교육, 22, 7-13.
- 한미영, 김재휘, 안서원 (2010). 30대 미혼여성의 삶의 후회와 주관적 안녕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24, 29-46.
- 한미영, 김재휘, 안서원 (2009). 손실 상황의 주식투자결정에서 사전가정사고와 예상되는 후회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 141-156.
- 박수애, 김범준, 안서원. (2009). 돈의 형태가 갖는 사회관계적 의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 1-12.
- 성영신, 안서원, 이주연, 김운섭 (2008). 긍정선택방식과 부정선택방식에 대한 소비자 인지 및 정서반응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9(3), 383-405. (우수논문상 수상)
- 안서원, 김범준, 박수애(2008). 고액권 사용에 대한 연구; 만원 10장≠10만원 1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2), 35-43.
- D. S. Ahn, & S. Ahn. (2007). Reconsidering the cut score of Korean National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4: 1, doi: 10.3352/jeehp.2007.4.1
- 임현선, 안덕선, 안서원 (2007). 한중일 의사양성과정 비교 연구. 한국의학교육, 19(4), 271-278.
- 안서원 (2007). 유방암 환자의 치료결정과 의료커뮤니케이션 사례 연구. 의료커뮤니케이션, 2(2), 146-154.
- 안서원 (2006). 의사-환자간 대화에서 불확실성의 표현방법. 의료커뮤니케이션, 1(1), 27-32.
- 안서원, 이영미, 안덕선 (2006). 전공의와 환자의 의사-환자 관계에 대한 상호 인식조사. 한국의학교육, 18(3), 279-287.
- 김미라, 안서원, 이정모, 안덕선, 이영미 (2006). 의과대학생의 학습양식의 특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한국의학교육, 18(2), 133-140.
- 안서원, 도경수 (2005). 위험에 관한 형용사 어휘와 위험대상의 분류과제에서 도출한 위험의 의미 구조.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7(2), 203-222.
- 안서원, 도경수 (2004). 불확실성에 대한 어휘 표현의 선별적 틀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6(3), 299-316.
- 안서원, 김정인, 김미라, 이경성 (2004). 성희롱 장면에의 반복노출로 인한 태도변화와 태도의 예측.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8(1), 1-10.
- 안서원, 도경수 (2003). 불확실성의 표현양식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 숫자 대 어휘.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5(2), 161-179.
- 안서원, 김범준, 홍영오, 윤소연 (2003). 다수의 비교대상자가 임금 지각에 미치는 영향: 세 인지모델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1), 19-32.
- 하영원, 안서원, 안희경, 이준호 (2003). 평가과업에 따른 선호역전: 속성친숙도와 속성가치 범위정보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4(1), 159-177.
- 하환호, 안서원, 하영원 (2002). 선택집합의 크기와 구성이 비선택 옵션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1(1), 95-113.
- 하영원, 안서원, 이영 (2002).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의 선택: 선택의 폭과 선택모드 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3(1), 139-158.
- 안서원 (1999). 실체험을 통한 소비자의 선호도 학습.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2(2), 79-90.
저널 논문
◾ 선호에 대한 암묵적 이론이 다양성 추구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음식 선호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4안서원
◾ 사회적 기업에 대한 선한 의지는 어디까지 가능한가?, 마케팅연구, 2024안서원
◾ 뉴스의 조절 초점 프레임과 백신 접종에 대한 위험지각, 그리고 예방 행동 간의 관계: 뉴스 강조 프레임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향을 어떻게 견인하는가?*, 한국언론정보학보, vol.120 pp.86~107, 2023안서원
◾ 코로나19 백신 접종 행동의 결정 요인: 이타주의와 무임승차 프레임, 접종률, 그리고 정서 변수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vol.37 No.5 pp.168~194, 2023안서원
◾ 코로나19(COVID-19) 뉴스에 대한 위험지각과 백신 접종의향 : 수리 정보 제시방식과 개인 특성, 그리고 정서의 영향, 한국언론학보, vol.66 No.6 pp.388~425, 2022안서원
◾ 평점과 후기가 경험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선호 유사성과 선호 차별성의 조절 효과, 소비자학연구, vol.33 No.4 pp.1~25, 2022안서원
◾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Effects of Envy-Evoking Ad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vol.64 No.4 pp.506~525, 2022안서원
◾ A cross-cultural study on envy premium: The role of mixed emotions of benign and malicious envies, Current Psychology, 2021안서원
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발표>
- S Ahn, T Hur, Y Park, J Namgung (2009). Why is loss aversion reversed in small amount of money? : The role of fun in the gambles. Society for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Annual Conference.
- Y Sung, S Ahn, J Lee, U Kim (2008). Neural mechanism in 'positive' and 'negative' choice tasks. Association for Psychological Science, 20th Annual Convention
- T Hur, S Ahn, Y Park, J Namgung (2008). Why do people take risks differently from leisure to work? : The role of regulatory focus and perspectives in the reflection effect. 2008 Society for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Conference
- S Ahn, YH Yi (200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Rhetorical Sensitivity Scale-Korean.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31-32.
- DS Ahn, YM Lee, JT Choung, S Ahn (2006). Sexual history taking in ambulatory clinical setting. Annual Conference of European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in Health Care
- DS Ahn, YM Lee, YS Choi, S Ahn (2006). Touching in a Confucian culture. Annual Conference of European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in Health Care.
- S Ahn, Y-W Ha (2004). The effects of typicality of product types on schema change. Asia Pacific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국내학술대회발표> 2015년 이후
- 안서원 (2021). 자아해석 점화가 선망 유발 광고의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203-208.
- 안서원 (2019). 미디어 플랫폼에 따른 동영상 댓글의 기능과 내용 비교 분석.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춘계정기학술대회, 91-94.
- 안서원, 김창수, Myung-Soo Jo, Emine Sarigollu (2019). 선망 유발 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 한국광고학회 춘계학술대회, 147-151.
- 이하경, 안서원, 추호정 (2018). 창의적 매장 디스플레이가 창의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 91-94.
- 안서원, 박병화 (2018). 창의적 소비영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 유튜브 네트워크 분석과 댓글 분석.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88.
- 이하경, 추호정, 차경욱, 안서원 (2018). 창의적 패션소비 효능감이 혁신적인 패션제품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11.
- 안서원, 차경욱, 추호정 (2017). 창의성 평가과제를 통한 소비자의 창의적 소비효능감 분석. 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151-152.
- 안서원 (2017). 온라인 동영상 사전광고의 스킵 여부와 스킵 시점에 대한 소비자 반응.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115.
- 안서원, 김주영, 하영원, Myung-Soo Jo, Emine Sarigollu (2017). 부러움과 시샘이 프리미엄 가격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비교.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28
- 이정진, 안서원 (2015). 브랜드 관련 디자인 요소가 모바일 배너광고에 대한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221-227.
- 안서원, 안희경, 석관호, 김재휘, 이병관, 임혜빈 (2015). 행동경제학 연구 현황.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69-169.
- 안서원, 추호정, 차경욱, 최민영, 임혜빈 (2015). 옷 입기를 통해 본 창의적 소비 현상.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5(4), 120-120.
◾ 안서원, 선호에 대한 암묵적 이론이 다양성 추구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24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단국대학교, 2024안서원
◾ 안서원, 우리는 어떻게 여가시간을 보내면 언제 만족하는가?, 2024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전북대학교, 2024안서원
◾ 이완수, 안서원, 정보원 신뢰성은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 지각과 접종의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매개하고 조율하는 소통의 힘, 경희대학교 청운관, 2023안서원
◾ 이완수, 안서원, 메시지 정보원 유형과 백신 접종의향 수준: 정보원의 신뢰성과 메시지의 설득력 개념을 중심으로, 넥스트 팬데믹과 광고PR: 위험 소통과 테크놀로지, 코엑스 컨퍼런스룸, 2023안서원
◾ 안서원, 경험재 온라인 구매 시 소비자는 후기의 어떤 내용에 영향을 받는가?, 2022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고려대학교, 2022안서원
◾ 안서원, 넛지를 활용한 광고 사례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특별기획 세미나, 한양대학교, 2022안서원
◾ 안서원, 고객 평점과 후기의 내용이 상반될 때 고객들은 어떻게 반응할까?, 2022년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고려대학교, 2022안서원
저역서
<저서>
이병관 외 (2020). 소비자심리와 광고 PR 마케팅. 학지사
안서원, 안광호 (2015). 행동적 의사결정론. 법문사
박창호 외 (2011). 인지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안서원 (2006). 사이먼 & 카너먼. 김영사
안서원 (2000). 의사결정의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안서원, 행동적 의사결정론, 저서, 978-89-18-91466-4, 법문사, 2024안서원
수상
◾ 창의적 소비에 대한 유튜브 비디오 네트워크의 특성과 댓글을 통한 소비자 반응분석: Ikea hack을 중심으로, 최우수논문상, 한국소비문화학회, 2021안서원
기타(학회활동 등)
한국소비자학회 부회장, 한국심리학회:소비자,광고 편집위원장, 한국광고학회(편집위원), 한국마케팅학회 회원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학회장 역임
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편집위원장 역임
담당자 : 대학원행정실
전화번호 : 02-970-6795
공유하기 :   icon icon    
출력하기
copyright(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s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국방융합과학대학원SeoulTech-KIRAMS의과학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