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디자인융합전공
IT디자인융합전공
전공필수
1.석사논문연구I (Research for Master's Degree Ⅰ)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세부전공별로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 주제를 설정하고 설정된 주제에 대해 이론적 기반을 확립하기 위한 관련 문헌조사 기법을 연구하며 현재까지 이루어진 학문적 배경(state of the art)을 조사, 분석하여 학술적 인정을 위한 학위논문의 기본 체계를 학습한다.

 

2.석사논문연구II (Research for Master's Degree II)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석사논문연구I을 통해 설정한 기본 주제를 구체화하고 세부전공별로 석사학위 논문을 완성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확립하며 실험이나 작품제작을 통해 새로운 이론을 제안하고 이를 포함한 학위논문을 체계적으로 완성하기 위한 제반 연구를 심화한다.

 

3.박사논문연구I (Research for Master's Degree Ⅰ)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세부전공별로 박사학위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 주제를 설정하고 설정된 주제에 대해 이론적 기반을 확립하기 위한 관련 문헌조사 기법을 연구하며 현재까지 이루어진 학문적 배경(state of the art)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학위논문의 기본 체계를 학습한다.

 

4.박사논문연구2 (Research for Master's Degree II)

박사논문연구I을 통해 세부전공별 논문을 완성하기 위한 실험이나 작품제작을 통해 새로운 이론을 체계적으로 구현하며 제안된 연구내용의 논리성과 당위성을 검토하고 논증과정을 통해 신뢰성을 확인한다. 논문연구II에서는 합리적으로 구체화된 연구체계의 이론적 기반을 재확립하여 학술적 인정을 위한 연구의 심화된 새로운 이론을 구축한다.

 

전공선택
5.인간중심 디자인 (Human Centered Design)

디자인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디자인을 연구하고 미래 세상을 위해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기 위한 과정을 구축해 나간다.

 

6.디자인연구방법론 (Design Research Methodology)

디자인학위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연구 방법을  모색하고 탐구하여 학술 연구 논문 작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7.지속가능한디자인 (Sustainable Design)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사례를 연구한다.

 

8. 디자인혁신(Design Innovation)

혁신적인 디자인 사례에 대해 연구 분석하여 미래의 디자인 가치를 모색하고 실제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전략적 토대를 구축한다.

 

9.창의 융합 디자인 (Creative & Convergence Design)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디자인과 융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융합디자인 주제를 찾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10.감성 융합 디자인(Affective Convergence Design)

감성융합 디자인을 통해 인간의 감성요소를 분석하여 교감이 가능한 디자인 콘텐츠를 찾고 연구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11.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Digital Communication Design)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 사례를 분석하여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12.디자인리서치방법론(Advanced Design Research Methodology)

디자인 트렌드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디자인의 맥락적 의미를 만드는 요소를 분석해본다.

 

13.디자인의 사회적 의미(Social Implication of Design)

디자인의 흐름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적 의미를 만드는 요소를 분석해본다.

 

14.디자인미학 (Design Aesthetics)

디자인 미학의 개념과 확장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미래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15.인터랙티브 디자인 트렌드 & 테크놀로지 (Interactive Design Trend & Technology)

상호보완적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디자인 트렌드와 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한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모색한다.

 

16.스토리텔링과 디자인 (Storytelling & Design)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디자인 사례를 찾아 성공 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고자 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새로운 디자인 연구 방법론을 찾아내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이다.

 

17.컨템퍼러리디자인이슈 (Contemporary Issues in Design)

당대의 최신 디자인 이슈들에 대해 연구 분석하고, 미래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도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18.창업연구 (Independent Study for Start-up)

본 강좌는 창업과정을 신청한 석사과정생의 공통과목으로 창업을 위한 지도교수와의 1:1 강좌이다.

 

19.실험적 멀티미디어 디자인 (Experimental Multimedia Design)

멀티미디어 디자인 사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험적 요소를 분석하여 미래 디자인 가치를 예측해 본다.

 

20.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컨셉션 (Creative Design Conception)

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 사례에 대해 논하고, 다양한 디자인 주제를 접목한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든다.   

 

21.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컨텍스트(Creative Design Context)

디자이너의 작업논리 및 사적 스타일을 시대성과 연계하여 분석하여 연구자의 관련 연구 분야의 전반적인 시대흐름과 변화를 정리한다.

 

22.인디팬던트 연구I (Independent Study I)

연구자별 개별 심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강좌이다. 다양한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개별 주제를 연구한다.

 

23.인디팬던트 연구II (Independent Study II)

연구자별 개별 심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강좌이다. 다양한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개별 주제를 연구한다.

 

24.글로벌 K-디자인 트렌드 (Global K-Design Trend)

한류디자인 트렌드를 살펴보고 미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강좌이다, 해외사례와 함께 비교 분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5.양손잡이 디자이너 세계 (Ambidextrous Designer World)

좌뇌와 우뇌형 인재처럼 양손 모두 사용하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공학적 실험 단계와 창의적 발상 단계를 거친다. 양손잡이 디자이너들의 결과물을 집중 연구할 수 있는 강좌이다.

 

26.공공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Public Communication Design)

공공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조사 및 전략을 토대로 한 실험적인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중점을 두는데, 이 수업은 공공 디자인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실험적 공공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와 학습을 목표로 한다.

 

27.디자인 컨설팅 전략 (Design Consulting Strategy)

디지털 패러다임에 필요한 디자인 컨설팅 사례와 전략을 탐구하여 후속 연구에 필요한 개념을 정리 하도록 구성 된 강좌이다.

 

28.AI디자인의 미래 (The Future of AI Design)

인공지능이 반영된 디자인 사례들을 유형별로 살펴보고 앞으로 디자인 분야에 어떤 혁신을 가져올지 예측하고 토의 해 볼 수 있는 강좌이다.

 

29.디자인의 공유가치 (Shared Value of Design)

디지털패러다임 전환으로 획기적인 디자인 컨셉을 공유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디자인 산업에서도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공유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 관련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하는 강좌이다.

 

30.디자인 보호와 인식 개선 (Design Protection and Awareness Improvement)

가치관, 성격, 태도, 스트레스, 동기부여, 집단과 갈등관리, 의사소통, 조직내 권력과 정치, 조직발전, 조직문화 등 조직행동에 대한 이해와 분석, 조직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 등을 중심으로 실제 조사·분석의 수행과 다양한 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31.IT디자인 경영 전략 (IT design management strategy)

디지털 시대 하이테크놀로지의 등장으로 디자인 결과물을 기획, 제작 및 관리까지 효과적으로 메니지먼트 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본 수업은 IT디자인융합 사례들을 기반으로 성공과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32.소셜 미디어와 디자인 (Social Media & Design)

사람들의 생각이나 경험을 오픈해서 공유하는 소셜미디어가 디자인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관련 사례들을 분석하여 디자인 실무에 응용하고자 한다.

 

33.디지털 인터랙션 디자인 (Digital Interaction Design)

인터랙션의 의미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해 디지털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넓혀 디자인 결과에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34.멀티플랫폼 디자인 연구 (Multiplatform Design Research)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플랫폼을 접할 수 있도록 각 나라의 성공 사례들과 실패 사례들을 비교분석한다. 미래 혁신적인 플랫폼 디자인 컨셉을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35.공감각적 디지털 미디어  (Synesthetic Digital Media )

미디어 콘텐츠의 창의적 활용에 대한 새로운 문화적 관점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에 아이디어를 공감각적으로 적용하는 연구와 사례조사를 병행한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지적 소양의 함양을 통하여 급변하는 문화적 인식체계를 확보하고 디지털미디어, 예술, 문화, 시각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36.색채의 이해와 응용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Color)

디자인의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색채 감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색채를 실제 디자인에 활용한 사례들을  관찰하고 적용해 볼 수 있는 수업이다.

 

37.디자인 마케팅 전략 (Design Marketing Strategy)

정보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은 디지털 시대에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을 마케팅과 접목하여 새롭게 활용하고 있다.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상호 관계의 이해를 토대로 어떻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매니지먼트 하는지를 알아본다.

 

38.통찰력과 미래디자인 (Insights & Future Design)

통찰력과 미래디자인은 미래학자와 디자이너들이 예측하는 미래를 상상해 보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이론과 견해를 살펴보고 탐구하는 과정이다.

 

39.AI 디자인 콘텐츠연구 (AI Design Content Research)

통찰력과 미래디자인은 미래학자와 디자이너들이 예측하는 미래를 상상해 보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이론과 견해를 살펴보고 탐구하는 과정이다.

 

40.정보 디자인의 시각 체계 (Visual Hierarchy of Information Design)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혁신적인 상품개발을 주도하기 위해 기업체에서 사업화 연계가 가능한 실용, 응용, 디자인 및 공정 기술을 연구한다.

 

41.뉴미디어와 문화예술 (New Media and Culture and Art)

새로운 미디어가 문화 예술 분야에 어떻게 적용 되었는지를 관찰하고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42.업사이클 리디자인 (Upcycle Redesign)

새로운 가치 창출을 목표로 리디자인하는 업사이클링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가치요소를 분석하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다.

 

43.IT기술과 디자인 (IT Technology & Design)

정보화 시대에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디자인과 접목하여 새롭게 활용되고 있다. IT기술과 디지털 디자인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관련 사례를 분석해 보는 수업이다.

 

41.상징과 디자인 (Symbol & Design)

시각적으로 표현·전달되는 일체의 정보는 인간이 살아온 시대적·환경적 요인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인간의 뇌에만 존재하는 상징체계(symbolic space)는 임팩트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도출해낼 수 있다. 본 과목은 인간 뇌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상징체계 안에서 형성 된 상징 이미지와 메타언어를 도출해 내고 이를 현대 디자인 컨텐츠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담당자 : 대학원행정실
전화번호 : 02-970-6795
공유하기 :   icon icon icon    
출력하기
copyright(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s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융합과학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