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디자인융합전공
전공필수
1.석사논문연구I (Research for Master's Degree Ⅰ)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세부전공별로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 주제를 설정하고 설정된 주제에 대해 이론적 기반을 확립하기 위한 관련 문헌조사 기법을 연구하며 현재까지 이루어진 학문적 배경(state of the art)을 조사, 분석하여 학술적 인정을 위한 학위논문의 기본 체계를 학습한다.

 

2.석사논문연구II (Research for Master's Degree II)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석사논문연구I을 통해 설정한 기본 주제를 구체화하고 세부전공별로 석사학위 논문을 완성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확립하며 실험이나 작품제작을 통해 새로운 이론을 제안하고 이를 포함한 학위논문을 체계적으로 완성하기 위한 제반 연구를 심화한다.

 

3.박사논문연구I (Research for Master's Degree Ⅰ)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세부전공별로 박사학위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 주제를 설정하고 설정된 주제에 대해 이론적 기반을 확립하기 위한 관련 문헌조사 기법을 연구하며 현재까지 이루어진 학문적 배경(state of the art)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학위논문의 기본 체계를 학습한다.

 

4.박사논문연구2 (Research for Master's Degree II)

박사논문연구I을 통해 세부전공별 논문을 완성하기 위한 실험이나 작품제작을 통해 새로운 이론을 체계적으로 구현하며 제안된 연구내용의 논리성과 당위성을 검토하고 논증과정을 통해 신뢰성을 확인한다. 논문연구II에서는 합리적으로 구체화된 연구체계의 이론적 기반을 재확립하여 학술적 인정을 위한 연구의 심화된 새로운 이론을 구축한다.

 

전공선택
5.시각문화디자인론 / Theory of Visual Culture Design

시각디자인과 관련된 이론을 총체적이며 심도 있게 접근하여 시각문화와 연관된 다양하고 심오한 이론을 연구한다. <석사과정><석, 박사과정>

 

6.정보문화 디자인특론 (Theory of Information & Culture Design)

현대사회는 각종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와 함께 우리 문화를 접목시키는 디자인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7.컨템퍼러리 디자인 이슈 (Contemporary Issues in Design)

당대의 최신 디자인 이슈들에 대해 연구 분석하고, 미래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도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8.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컨셉션(Creative Design Conception)

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 사례에 대해 논하고, 다양한 디자인 주제를 접목한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든다.

 

9.인터랙티브디자인 트렌드 & 테크놀로지(Interactive Design Trend & Technology)

상호보완적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디자인 트렌드와 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한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모색한다.

 

10.디자인혁신(Design Innovation)

혁신적인 디자인 사례에 대해 연구 분석하여 미래의 디자인 가치를 모색하고 실제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전략적 토대를 구축한다.

 

11.실험적 멀티미디어 디자인 (Experimental Multimedia Design)

멀티미디어 디자인 사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험적 요소를 분석하여 미래 디자인 가치를 예측해 본다.

 

12.지속가능한 디자인(Sustainable Design)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사례를 연구한다.

 

13.창의융합디자인(Creative&Convergence Design)

AI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의 의미를 기술과 사회의 균형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특히 IT 발전을 기술·공급자적 관점이 아닌 인간·수용자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서비스, 자율주행자동차,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핀테크, O2O, 블록체인, IoT 등의 서비스의 수용 여부를 참여·실험을 통해 살펴본다.

 

14.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컨텍스트(Creative Design Context)

디자인 트렌드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디자인의 맥락적 의미를 만드는 요소를 분석해본다.

 

15.디자인 융합 방법론(Design Convergence Methodology)

제품 및 서비스 간의 혁신이 요구되고 그 중요성이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을 연구하는 학과목이다. IT디자인융합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전공간의 연관성을 고려한 제품 및 서비스 융합 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한 연구방법론을 연구 한다.

 

16.디자인 작품연구 전개론(Research & Study for Design Work)

박사논문의 주제의 설정 및 자료조사를 통한 디자인 연구 및 전개를 한다. 디자인을 기반으로 박사학위 전시를 위한 기초 작업 및 소논문을 쓴다.

 

17.공공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특론(Advanced Public Communication Design)

이 과정은 비영리 조직이나 공공 서비스를 위한 공공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략과 디자인 개발을 학습하며 이 과정의 결과는 해당 조직에 기부할 수 있다. 공공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조사 및 전략을 토대로 한 실험적인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중점을 두는데, 이 수업은 공공 디자인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실험적 공공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와 학습을 목표로 한다.

 

18.유니버설 디자인 리서치론(Universal Design Research)

유니버설디자인 개념, 원칙과 유니버설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을 배우고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리서치를 진행한다.

 

19.디자인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

 

 

20.디자인미학(Design Aesthetics)

디자인 미학의 개념과 확장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미래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21. 예술 사회학(Sociology of the Arts)

예술의 사회학적 양상이나 대중문화, 보다 폭넓은 의미에서 순수 예술과 대중 예술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지적 접근법을 학습한다.

 

22.공공미술 프로젝트 (Public arts Project)

공공미술이 인간생활에 있어 효율적인 작용을 할수 있게 비교, 판별, 이해를 통해 도시공간의 공공미술 디자인 기틀을 마련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있다. 공공미술 프로그램 개발 및 도시디자인을 포괄하며 실제 자치단체 공공미술사업 프로젝트 진행과 성공사례 연구를 통한 공공미술프로젝트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23.디자이너 연구론(Designer Research)

디자이너의 작업논리 및 사적 스타일을 시대성과 연계하여 분석하여 연구자의 관련 연구 분야의 전반적인 시대흐름과 변화를 정리한다.

 

24.환경조형디자인(Social Tension Environmental Design)

도시 공간과 환경조형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간 삶의 풍요와 생활 속의 마감을 디자인하며 친환경적이고, 친 조형적인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25.UX디자인연구론(UX Design Research)

UX디자인 기획, 설계, 평가 등 프로세스 단계에 따른 연러가지 유형의 연구사례를 접하며 다양한 연구관점과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한 연구 프로잭트를 수행함으로써 UX디자인연구 수행의 기반 역량을 함양한다.

 

26.디자인 아카이브 연구론(Design Archive Research)

기본적으로 아카이브의 수집, 카탈로깅 방법을 적용하되 디자인 연구, 특히 현대 디자인사를 문화인류학과 고고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론을 익힌다.

 

27.미디어와 콘텐츠(Media and Contents)

21세기 디지털 미디어 시대는 여러 매체들이 복합적으로 활용된 미디어 콘텐츠들에 의해 문화의 정체성의 나날이 새롭게 규명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대사회의 다양한 시각미디어를 매개로 형성되는 시각문화 현상을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할 것인가? 본 강좌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양산되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들에 대한 내용 분석과 문화적 항의를 심도 있게 학습, 논의하는 강좌이다. 미디어 콘텐츠의 창의적 활용에 대한 새로운 문화적 관점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에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연구와 사례조사를 병행한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지적 소양의 함양을 통하여 급변하는 문화적 인식체계를 확보하고 디지털미디어, 예술, 문화, 시각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28.디자인상품개발연구(Design Product Development Studies)

디자인상품 개발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사용자 특성 등의 지식을 탐구하고 디자인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방법론 등을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연구한다.

 

29.디자인상품런칭(Design Goods Launching)

소비자 욕구에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 상품 기획, 분석, 조사, 제작, 홍보에 관해 전반적으로 고찰해 본다.

 

30. 디자인연구방법론(Design Research Methodology)

가치관, 성격, 태도, 스트레스, 동기부여, 집단과 갈등관리, 의사소통, 조직내 권력과 정치, 조직발전, 조직문화 등 조직행동에 대한 이해와 분석, 조직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 등을 중심으로 실제 조사·분석의 수행과 다양한 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31. 디자인사고와 변화(Design Thinking and Change)

디자인 사고는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지금 시대에 적합한 사고법이자 실천적 ‘지(知)’ 이다. 수업에서는 디자인을 지적 기반으로 기업을 경영하기 위한 리더십, 환경조성, 그리고 평가기준에 대하여 학습하여, 궁극적으로 혁신적이며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변화 시킬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방법을 모색한다.

 

32.로봇컨텐츠 연구(Robot Contentws Research)

RHI시나리오, 로봇 하드위어 플랫폼 디자인 개발 및 제오, 외형 디자인 및 캐릭터 개발을 포함하여 인문학, 공학, 디자인 및 예술 분야 전반에 걸쳐 로봇과 관련한 컨텐츠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33.정보 분류 및 배열론(Text Information Classification/Arrangement Theory)

이미지, 텍스트, 사물, 소리 등 다양한 정보의 구조를 파악하고, 디자인의 핵심 방법론으로서의 분류 및 매열 방법을 연구한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한 심도 있는 연구 방법론을 개발한다.

 

34.테이블 문화디자인 (Table Cultural Design)

실내공간을 위한 테이블 데코레이션을 연출, 기획하기 위하여, 생활 습관, 생활환경, 국가별 문화를 연구함으로써 윤택한 생활 문화를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34.테이블 문화디자인 (Table Cultural Design)

실내공간을 위한 테이블 데코레이션을 연출, 기획하기 위하여, 생활 습관, 생활환경, 국가별 문화를 연구함으로써 윤택한 생활 문화를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35. 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Digital Communication Design)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 사례를 분석하여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36.디자인상품개발연구(Design Product Development Studies)

디자인 상품 개발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사용자 특성 등의 지식을 탐구하고 디자인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방법론 등을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연구한다.

 

37.디자인 리서치 방법론(Design Research Methodology)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디자인 관련 논제들을 조사하고 연구자의 연구 목적에 맞게 반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만든다.

 

38.디자인의 사회적 의미(Social Implication od Design)

디자인의 흐름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적 의미를 만드는 요소를 분석해본다.

 

39.조형컨텐츠연구(Research on Formative Content)

 

 

40.IT디자인연계기술개발론(IT Design R&BD)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혁신적인 상품개발을 주도하기 위해 기업체에서 사업화 연계가 가능한 실용, 응용, 디자인 및 공정 기술을 연구한다.

 

41.상징과 디자인론(Theory of Symbol and Design)

시각적으로 표현·전달되는 일체의 정보는 인간이 살아온 시대적·환경적 요인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인간의 뇌에만 존재하는 상징체계(symbolic space)는 임팩트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도출해낼 수 있는 보고(寶庫)이다. 본 과목은 인간 뇌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상징체계 안에서 형성 된 상징 이미지와 메타언어를 도출 해 내고 이를 현대 디자인의 컨텐츠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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